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합격생들이 적는 CFA® 합격후기

[CFA® Level 1] CFA Level 1 합격수기(비전공자+학생)

올해 6월에 본 cfa 레벨 1 시험에 합격한 김관지라고 합니다.

저는 상경계열을 전혀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입니다. 현재 경제학을 복수 전공하고 있지만 얼마 되지 않아서 관련 강의는 경제학원론정도 들은게 전부입니다.

 

시험 준비 기간 : 18.12 ~ 19.06

위의 시험준비기간을 저렇게 작성했지만 저는 휴학을 하고 학회활동과 다른 자격증 시험도 같이 병행한 덕분에

온전히 cfa시험에만 시간을 투자한건 약 3개월 정도였습니다.

공부시간은 집중했던 4월과 5월의 경우에는 일주일 평균 40~50시간 정도 공부했고 6월 열흘동안은 하루 평균 10~11시간 정도 cfa공부에 투자했습니다.

 

준비과정

18.12~19.4 : 레벨1 정규강의 학습

19.5 ~ 19.6 : pre-cfa 강의 수강 + 정규교재 복습하면서 중요부분 노트 정리 & practice풀이

(1)  fa금융스쿨은 정규강의를 수강하면 fra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위해서 대학생의 경우에는 관련 강의인 pre-cfa를 무료로 수강하게 해줍니다.

저는 cfa공부를 시작하기 이전에 단 한번도 회계에 관련된 과목 수강이나 공부를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fra 정규강의를 수강하고 열심히 필기했지만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강의를 신청해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지만 이후에 fra 부분을 복습할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저는 강의를 수강하고 나서 바로 복습을 시작하였습니다. 복습은 ethics부터 차례대로 k-note(정규교재)를 읽으면서 강의 때 중요하다고 표시되는 부분을 다시 단권화 노트를 만들어서 적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죄송합니다...사진을 잘 못찍어서...ㅠㅠ 단권화한 노트 예시입니다!)

그리고 학습 효율성을 위해서 한 과목의 복습이 끝나면 다음 과목 복습과 동시에 복습이 끝난 과목의 practice 문제(cfa institute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문제풀이를 연습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단권화 노트를 시험장에 갈때도 들고가서 시험 시작전이랑 점심시간때 보면서 헷갈렸던 부분에 대한 개념확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점은 레벨 1과 관련하여 헷갈릴 수 있는 산식들을 정리해놓은게 있다고 하더라구요(저는 못 찾았지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찾아서 시험장에 들고가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시험 전 일주일 : mock exam 풀이

시험 전까지 남은 일주일의 시간동안은 cfa institute에서 제공하는 3개의 mock exam을 시간에 맞춰서 풀고 풀이를 보면서 정리했습니다.

 

시험장에서의 팁

1. 필수로 챙기라고 하는건 반드시 꼭 챙겨가세요!

2. 시험 중간에 손을 들고 허락을 받으면 준비된 정수기에서 물을 마시거나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너무 걱정마세요!

3. 여유있게 출발하세요! 미리 도착해서 짐을 맡기기 직전에 공부하는건 시험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시험장은 굉장히 넓습니다(몇 천명이 한 장소에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시험장 분위기 상 다소 산만스러울 수 있으니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세요!

6. 레벨 1의 경우에는 굉장히 넓은 범위와 많은 문제가 나오므로 넓게 공부하세요!

7. 구체적인 시험 관련 후기는 cfa 규정에 어긋날 수 있어서 말씀 드리지 않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ethics : 많은 후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공부한다고 되는건 아닙니다

정규강의를 들으시면 신왕건 교수님께서 간략하고 깜끔하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문제를 많이 푸셔서 익숙해지는게 중요합니다.

많은 복습보다는 문제풀이를 시험 직전에 많이 하셔서 감을 잡는게 중요할듯합니다

 

Quant : 레벨1의 퀀트는 대학교 저학년 학부수준에서 배우는 기초통계학 수준입니다. 

깊은 내용은 나오지 않으므로 개념 위주로 확실히 숙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conomics : 비중도 높기에 FRA와 더불어 가장 고민되는 학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전부를 공부하기에는 범위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므로 정규강의에서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FRA : 이 부분은 제 의견이 크게 도움이 될 거 같지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cfa공부를 하면서 회계라는 과목을 처음 접했고 실제로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지만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practice와 mock exam에서 항상 낮은 점수를 기록했던 학문입니다.

그럼에도 팁을 드리자면 fra 역시 어떤 회계관련 문제보다도 관련 개념을 완벽히 숙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지만 저도 놀랍게도 시험결과는 꽤 높게 나왔습니다!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Corporate Finance : 제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과목입니다. 포트폴리오 과목과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파트에 비해 유독 계산식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 부분들을 문제풀이를 통해 꼭 숙지해가시고 헷갈리신다면 시험장에서도 직전에 꼭 한 번 다시 봐주시길 추천드립니다.

 

Portfolio : 대학교 과목으로 따지만 저학년의 재무학의 기초와 연관된 학문입니다.

하지만 굳이 그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셨어도 정규강의로 충분히 커버가 되는 부분입니다. 범위는 작지만 전략적으로 높은 점수를 노릴 만한 과목입니다.

 

Derivatives : 파생파트도 공부하시다 보면 엄청난 계산식들이 난무하기에 포기하고 싶은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념 위주로 철저히 공부하고 계산부분은 선택과 집중을 위해 다소 이해를 포기한 측면이 있습니다. 시험때는 개념과 산식이 필요한 계산이 모두 나왔습니다! 자신있는대로 공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 다만 정규강의에서의 파생부분은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는 설명이 다소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Fixed Income : 개념이 매우 다양합니다. 계산에 너무 신경쓰기 보다는 개념숙지에 시간을 더 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Equity Investment : 채권과 유사한 방식으로 엄청나게 많은 개념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반복학습으로 개념을 철저히 숙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Alternative Investment : 대체투자는 범위가 매우 작습니다. 거기에다가 개념량도 어느정도 있지만 매우 간단한 수준입니다.

                          조금 공부해서 점수 획득해가시는 과목이 되야합니다!

 

 

총평 : 참고로 저는 완전 커트라인은 아니지만 그리 높지 않은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심지어는 합격발표 당일까지도 제 합격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험 직전에 mock exam들도 불안해하며 봤지만 점수결과가 그리 나쁘지 않았기에 내심 기대를 한게 좋은 결과로 이어진거 같습니다.

이 시험은 아시다시피 절대와 상대가 혼합된 특이한 시험입니다. 즉 너무 고득점에 열을 올리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전략적으로 자신있는 과목은 만점을 받겠다는 각오로 준비하시고 다소 자신없는 과목도 절반 이상은 맞히겠다는 각오로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로 이어지실것 같습니다.

그리고 cfa시험은 매년 오전과 오후시험의 난이도에 대한 평가가 항상 상극이였습니다. 그러니까 오전이 너무 어려워서 잘 못보신거 같아도 너무 포기하지 마시고 오후를 기대하면서 꼭 점심시간에 추가공부하시면서 저처럼 좋은 결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COMMUNITY•고객센터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